퀵서비스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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퀵서비스 종류~오토바이나 경상용차를 이용한 소화물 배송업, 오토바이나 경상용차를 이용한 소화물 배송업을 지칭하는 말로, 한국에서만 사용되는 용어. 일본에서는 오토바이를 이용한 소화물 택배업에 한해서 바이크빈(バイク便)이라고 부른다. 한국에서 소화물 배송업을 퀵서비스라고 부르는것은 소화물 배송업체인 '퀵서비스'에서 나온것으로 보인다.[1] 사실이라면 상표의 보통명사화의 예인 셈이다.


오토바이를 이용한 배송은 오토바이퀵이라고 부르고 경상용차를 이용한 배송은 차의 이름에 따라서 다마스퀵, 라보퀵으로 부른다.


오토바이 퀵에서 주로 사용되는 기종은 이전엔 혼다 CB400이었으나 최근에는 혼다 PCX 또는 SYM의 250/300cc급 스쿠터들이 자주 쓰인다. 특히 시내에서 영업하는 기사들은 스쿠터를 주로 타고 배송품의 부피가 크거나 장거리로 많은 배송건을 달리는 기사들은 미라쥬250이나 대림 데이스타250을 주로 사용한다. 특히나 스윙암을 용접하여 휠베이스(=길이)를 늘려서 짐칸을 확장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개조를 하는 경우 서스펜션을 양쪽에 하나씩 더 다는 경우가 많다.


물론 취미로 퀵기사를 하는 기사들은 스즈키 하야부사나 할리 데이비슨으로 퀵을 뛰기도 한다(...)# 이외에도 연비를 고려하여 CBR 500R/CB500X를 타는 경우도 많고, 운이 좋다면 야마하 YZF-R1/R6(...)등에도 짐대가 달려있는걸 볼 수 있다.


수도권과 달리 사무실 간 공유오더 자체가 없기 때문에 자신이 속한 사무실의 일 평균 오더량이 중요하다. 한마디로 사무실 고정 거래처가 적다면 그냥 망했어요. 음식점 배달일이 훨씬 나은 정도... 사실상 퀵이 아닌 경우가 많다. 사무실 간 경쟁이 심하다 보니 요금도 몇 년째 오르지 않아 현재 요금으로 물건 하나 받고 빠르게 배송해서는 남는 게 없어 두개 세개씩 잡고 가다보니 결과적으로 업무처리의 질이 오히려 과거보다 더 떨어졌다. 자사 거래처 많은 사무실에 등록하는 게 중요하다는 것이 업계의 통설.


배달 대행 내지 배달원들은 배송 시간도 자기 마음이라 느긋하게 다니지만, 이쪽은 빨리 가져다 주지 않으면 보수가 까이기 때문에 대다수의 퀵 운전수들의 운전 실력은 굇수 이상이다. 그 커다란 미라쥬/데이스타로 차간주행을 한다거나, 인천-판교까지 한 시간내로 뚫는다던가, 하는 썰이 상당히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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